본문 바로가기

Top-Down 중 Top까지만/주식 근황 & 생각 끄적

금융투자분석사 합격 후기

공부 기간:
3주 정도
 
배경 지식:
통계 전공, 경제학 경제원론 수강, 경영학 투자론 수강, 투자자산운용사 합격
 
공부 방법:
금융투자협회 교재를 사서 보았고, 이패스 인강을 수강했다. 
 
시험 과목
1교시(120분) : 총 4과목, 100문항

1증권분석기초2510계량분석5
증권경제10
기업금융/포트폴리오 관리10
2가치평가론3514주식평가/분석10
채권평가/분석10
파생결합증권평가/분석5
파생상품평가/분석10
3재무분석론208재무제표론10
기업가치평가/분석10
4증권법규 및 직무윤리208자본시장 관련 법규10
회사법5
직무윤리5

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고, 합격 기준은 70점 이상, 과목별 40% 이상 득점이다.
1과목 2과목 4과목의 자본시장법과 직무윤리가 투자자산운용사와 동일하다.
새로운 내용은 3과목 재무분석론과 4과목 회사법인데, 아무래도 경영학과가 아니면 접하기 힘든 내용이라 공부하면서 조금 힘들었다.
 
금융투자협회 교재
저번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을 급하게 준비하면서 느꼈던 점이, 배경 지식이 부족하니까 어떤 개념을 보았을 때
시험용으로만 수박 겉핥기를 하는 것 같아 좀 제대로 공부하고자 금융투자협회 교재를 샀다.
 
장점은 확실히 문제집으로 공부하는 것 보다 개념적으로 탄탄하게 공부할 수 있었다. 설명이 훨씬 자세해서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거의 없었고, 오히려 너무 자세해서 안 나오는 부분까지 세세하게 설명해주는 교재였다.
 
단점은 그래서 읽는 데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다.
 
이패스 핵심정리 문제집 & 인강: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교재가 이패스 금융투자분석사 핵심정리 문제집 밖에 없어서 교재를 구매했는데,
교재에 문제풀이 강의 20% 할인 쿠폰이 있어서 수강하게 되었다.
투자자산운용사에 비해서 강사분들의 실력이 더 뛰어나서 강의 자체는 상당히 괜찮게 들었는데, 문제는 교재가 진짜 별로다.
투자자산운용사 때보다 더 심한듯.
오타문제 오류가 너무 많다. 0이 하나씩 더 있거나 덜 있거나 해서 문제 풀 때 짜증나서 죽는 줄 알았다.
그래도 3과목에서 감을 못 잡고 있었는데 강의 덕분에 감을 잡을 수 있었다. 강사님 설명 잘 하심
 
85점으로 합격했고, 투자자산운용사보다 확실히 계산 문제가 많아서 개념만 알면 더 쉽게 풀 수 있는 것 같다.
 
관련 지식만 있다면 투자자산운용사보다 훨씬 쉽게 합격할 수 있을 것 같고,
관련 지식이 부족하다면 1~2주 정도 시간을 더 투자했어야 할 것 같은 그런 시험이었다.
그리고 이패스 교재 욕을 많이 했는데, 강사분들과 회사 서비스는 나쁘지 않았다.
자동 우산도 받고 잘못 신청했던 강의 환불도 신청 1시간 만에 해줌 ㅎ
 
공모전만 끝나면 다시 블로그 열심히 써야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