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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철강,금속

철강 공부, 유진증권 리포트

철강 사이클 분석 글을 올리려 했지만

2022.11.28 유진투자증권 이유진 철강/원자재 연구원님이 작성하신

철강산업의 Metamorphosis 읽으니까 정리가 된다.

 

이거 찾아서 읽으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생각 정리만 적는 중 

 

 

1. 인프라 관련 설비투자 지속 여부 

2. 공급 단에서, 각국 플레이어와 가동 중단 캐치업

+ 중국에서 철강 구조조정과 탄소 절감으로 생산량 감소하고 수출 감소하는 흐름

+ 선진국 고로에서 주로 판재류를 생산하기 때문에, 가동 중단 시 판재가 좋다고 한다

 

3. 동남아/인도의 산업화와 철강 산업 수준

**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동남아/인도에 대한 투자, 산업화로 인한 수혜 기대

 

메르님 블로그에서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글도 보고

프로에도 여러 번 나오고

 

근데 당장 인도만 해도 2030년까지 조강생산량 3억 톤 간다고 하는데

https://www.ferro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9471 

 

[해외토픽] 인도 생산능력 '3억 톤' 자신…향후 25년 '5억 톤' - 페로타임즈(FerroTimes)

인도가 2030년 철강 생산능력 3억 톤 달성을 목표로 공격적인 투자에 나설 것으로 전망돼 눈길을 끈다. 향후 25년간 증설을 통해 5억 톤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슈리 람 찬드라 프라사드 싱(Shri Ram

www.ferrotimes.com

 

당장 인도 조강생산량이 21년 1억 1810만 톤이고, 한국이 5950만 톤이다

베트남은 2,615만 톤, 인도네시아는 20년 9300만톤

 

인구 차이가 얼마나 나는데... 뭐 인구로 가는 것은 아니지만, 어쨌든 국가 면적과, 인구로 감안할 수 있는 필요 산업 규모

향후 추가적인 산업화, 도시화로 필요할 추가 수요를 고려하면 철강은 부족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동남아/인도가 기회라고 한다

다들 한/중/일 다들 동남아 나가는 중

https://www.kiep.go.kr/aif/issueDetail.es?brdctsNo=337706&mid=a30200000000&systemcode=03 

 

[전문가오피니언] 인도네시아 철강 산업 동향과 한국 기업의 투자 기회

AIF

www.kiep.go.kr

https://www.ferro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3351 

 

[철강PICK] 인니 철강소비 급증세 '新수도' 프로젝트 촉진 …포스코 투자행보 이목 - 페로타임즈(Fe

인도네시아의 철강 소비는 올해 20% 이상 증가하고 내년엔 최고 5%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포스코가 인도네시아 정부가 추진하는 신(新)수도 이전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동시에

www.ferrotimes.com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배터리 관련해서 리튬, 니켈 제련 쪽 사업도 키우고 있다

호주나 포스코 등도 협력하고 있으니까

이런 쪽에서 기대할만하지 않을까?

 

 

4. 경기 침체도 생각보다 오지 않는다는 말도 있더라

그러면 인프라 외에도 전자/자동차/조선 등등 전방산업 수요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을지도?

 

https://ebn.co.kr/news/view/1565352

 

철광석값 오르는데…車 강판·후판 가격 협상 어디로

철강 원료인 철광석값이 오르면서 상반기 자동차 강판과 후판 가격 협상이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철강사 입장에선 원재료 상승으로 자동차 강판과 후판 가격을 인상할

www.ebn.co.kr

하지만 판재 가격은 별로일지도... 그래서 떨궜나

 

그냥 개인적인 생각인데 뭐든 간에 다들 온다 하면 전부 대비하고 있어서 정작 이벤트는 안 오고 다들 안 온다/ 아님 별거 아니다 하면 갑자기 큰 게 오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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