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분석/에너지

풍력 사이클 시작, IRA 세부지침 발표

12일 IRA 세부지침이 발표되었다.(https://home.treasury.gov/news/press-releases/jy1477) 원문은 도저히 못알아보겠는데, 주말부터 좀 아파서 업로드를 못했는데, 그동안 유진투자증권, 현대차증권 등등에서 리포트가 나와서 날먹하겠다.

 

이번 IRA 세부 지침은 Additional Credit 수령을 위한 조건을 공개했다. 아래 사진에서 파란 박스에 해당하는 부분

 

추가 보조금 규모는 생산세액공제(PTC)는 $ 3/MWh, 투자세액공제(ITC)는 10%/MWh가 추가된다.

이 보너스 수령을 위해서는 우선 1) 최대 순 생산량 1MW 이하의 단지, 2) 2023년 1월 29일 이전 착공, 3) IRA의 임금과 고용 기준 만족, 세 가지 중 하나의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근데 1) 번역을 맞게 했나 잘 모르겠다.

또한 미국 내에서 생산한 철강을 사용해야 하고, 2024년 말 기준 미국 내 생산비율 40%, 2025년 이후로는 55%을 충족해야 한다.

아마 괄호 내부에 PV 40%, BESS 40%, OFW 20%라고 써 있는 것이 domestic content share 기준 요건인 것 같은데, 각각 Photovoltaic, Battery Energy Storage Service, Offshore Wind로 보인다.

 

 

이 기준 때문에, 태양광 기준이 맞추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모듈만 해도 원가가 대략 30~40%라고 하니, 미국 내 생산 기준 맞추기 까다로울 수도?

보면 자국 밸류체인이 약한 태양광, 배터리에 대해서 요건을 까다롭게 하고 앞서 가는 풍력에 대해서는 낮은 기준을 마련한 것을 보면 확실히 미국 위주 성장을 꾀하고 있다.

 

 

이 논리에서 미국에 공장이 있는 핵심 풍력 기자재 씨에스윈드와 TPI composite에 대한 기대가 크다.

정책으로 끌어주는 산업의 성장 + 중국과의 격차를 벌리기 위한 터빈사의 지속적인 투자 필요성에 의한 외주 비중 확대

 

또한, 재생에너지 중 현재는 풍력이 가장 안정적이다. 태양광은 주요 소비국인 북미, 유럽에서 에너지 생산 피크가 소비 피크와 정확하게 반대로 간다.

안가봐서 사실인지는 모르지만, 북미유럽은 냉방 수요가 크지 않아 여름보다 겨울에 에너지 소비가 많은데, 태양광은 여름에 전력 생산이 집중된다. 러시아가 괜히 겨울에 가스 믿고 공격 들어간 것이 아니다. 다만 겨울이 따듯했을 뿐

또한 낮 시간대보다 저녁 시간대에 에너지 소비가 많은데 낮 시간대에 에너지 소비가 집중된다.

이 경우 전력망에 가해지는 부담과 필요 전력계통 설비투자에 대한 부담이 너무 커, 단기에 설치해 에너지를 수급할 수 있는 태양광이 빠르게 들어갔지만 더 깔면 깔수록 부담이 커진다.

* 전력은 생산과 소비가 맞아 떨어져야 하고, 이게 아니면 전기를 ESS 등에 저장하든지, 발전소 가동률을 조정해야 하는데 신재생은 후자가 불가능하다.

일 평균 발전 시간도 대략 해상풍력 12시간, 태양광 3시간 정도로 차이가 난다. 따라서 풍력이 더 낫다.

 

https://www.researchgate.net/figure/Year-to-year-variability-of-daily-PV-and-offshore-wind-generation-The-spread-in-each_fig6_321930262

 

위 링크에서 보면, 풍력의 전기 생산이 훨씬 안정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신재생의 역사는 에너지 전환 효율 향상으로 인한 발전단가 하락의 역사였다. 태양광은 중국이 돈을 때려 박아서 단가를 낮췄지만, 터빈 대형화를 통한 발전단가 하락은 아직 이뤄지고 있고, 서구권 대형 업체들이 선두에 있다.

* 참고: 중국 태양광, https://magazine.securities.miraeasset.com/contents.php?idx=278 

 

 

유진투자 코스닥벤쳐팀 텔레 채널에서 최근 해외 풍력 투자가 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t.me/SmallCap/4552, 미국 뉴멕시코 SunZia 프로젝트 확정, 

https://t.me/SmallCap/4554, 덴마크 정부 해상풍력 직접 투자 계획

https://t.me/SmallCap/4551, 스웨덴, 해상풍력 대단지 첫 승인

https://t.me/SmallCap/4564, Sunzia에 이어 Chokechery&Sierra Madre(CSM) 육상풍력 단지 승인

 

이 외에도 대만, 동남아 등도 하고 있지만, 여기는 중국 밸류체인을 사용할 지도 모르니 일단 넘겼다. 조만간 씨에스윈드도 공부해야겠다.

반응형

'산업분석 > 에너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GE, 2Q 2023 실적발표  (0) 2023.07.26
에네티(NETI), 카델러(Cadeler)와 합병  (3) 2023.07.09
TPI Composites 2(feat. 지멘스에너지 급락)  (0) 2023.06.27
TPI Composites(TPIC)  (0) 2023.05.05
효성중공업  (0) 2022.12.29